투자/투자를 위한 경제용어(1일 1어)

[경제 백과사전] 옵션 _ 상품의 권리를 사는 상품!! (어려움 주의!!)

전사 2021. 6. 15. 21:27
SMALL

[주린이를 위한 백과사전]

기초부터 탄탄하게(퍼줌)

시사, 경제, 경영, 금융

옵션은 파생상품의 하나의 종류로서 사전적 의미는 기초자산을 만기시점에 행사가격으로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르 주고 받는 계약을 의미합니다.
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면 옵션은 계약에 대해서 사고 파는 행위가 우선이 되며 그 권리에 대한 사용은 만기 시점에 발생합니다. 

 옵션을 사고 파는 것은 만기시에 해당 주식들을 사고 팔지에 대한 계약을 사고 팔는 것이며, 이 때에 수수료가 붙으며 이를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.
옵션의 종류는 콜옵션과 풋옵션으로 나누어지는데, 만기 시에 약속된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는 권한이 있다면 콜 옵션이며, 팔 수 있는 권한이 있으면 풋 옵션입니다.

📝예시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.

1)
내가 콜옵션을 팔았다면 프리미엄(5$)을 받을 수 있으며 콜옵션(200$에 살 권리)을 산 사람에 내게 만기 시에 약속한 가격으로 상품을 살 수 있다.(시중의 가격이 210$면 _ 산 사람은 구입 가능)
= 콜옵션과 시중가격 차손(-10$) + 프리미엄(5$) = -5$

2)
내가 프리미엄(5$)을 지불하고 콜옵션(200$에 살 권리)을 사면 만기 시에 약속한 가격으로 상품을 살 수 있다.(시중의 가격이 220%면 _ 판 사람에게 구입 가능)
= 콜옵션과 시중가격 차익(15$) + 프리미엄(-5$) = +10$

+)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항은 옵션은 권리를 산 거기 때문에 만기 시점에 살지 팔지 정하는 것은 말 그대로 하나의 옵션으로서 산 사람의 마음이다. 

또 다른 파생상품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.

👇👇👇

 

[경제 백과사전] 선물 _ 단기간에 초고수익을 얻고 싶다면!!

[주린이를 위한 백과사전] : 기초부터 탄탄하게(퍼줌) 시사, 경제, 경영, 금융 [선물] 선물은 정해진 날짜에 현물을 인수 및 인도할 것을  조건으로 매매 약정을 맺는 것으로 선물 거래

puzum.tistory.com

 

LIST